Abstract

커피 찌꺼기를 이용한 난연 필러, 이를 포함하는 고분자 복합소재, 이를 재-재활용한 활성탄 및 그 제조 방법이 제공된다. 이에 따르면, 추가적인 처리없이 커피 찌꺼기를 친환경적으로 천연 난연성 필러로 재활용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난연 특성이 향상된 에폭시 수지 기반 고분자 복합소재를 얻을 수 있다. 또한, 해당 복합소재 자체를 수증기 활성화 (steam activation)하여 우수한 중금속 흡착 성능을 가지는 활성탄으로 재-재활용을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