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NA 메틸화 수준 측정 제제를 포함하는 알레르기 비염 예측 또는 진단용 조성물

Abstract

본 발명은 피험자에서 측정된 특정 유전자의 DNA 메틸화 수준에 따라 알레르기 비염을 예측 또는 진단할 수 있는 조성물, 키트 및 정보제공방법에 관한 것으로, 알레르기 비염군과 대조군 사이에 APBB2, CASD1, SOS1, DISC1, ZNF117, TLE4, BCYRN1, TLL1, PTPN14, BRD1, ARHGEF10, PDE11A, SLC37A1, SNHG22, KAT6B, NHSL2, CHMP2B, POLR1B, ZHX2, CSMD1, PTPRN2 및 LRRC27로 이루어진 군으로부터 선택된 하나 이상의 유전자의 DNA 메틸화 수준이 차이가 있는바, 피험자의 샘플에서 측정된 상기 유전자의 DNA 메틸화 수준이 대조군과 차이가 있는 경우 알레르기 비염을 예측 또는 진단 우수한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