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본 발명은 포집된 공기를 대상으로 대기오염물질을 분석하는 대기오염물질 분석장치에 공기를 공급함에 있어서 공기에 포함되어 있는 수증기를 응결, 제거함으로써 수증기로 인한 분석장치의 고장 및 분석데이터의 신뢰성 저하를 효과적으로 방지할 수 있는 포집된 공기에 포함되어 있는 수증기 제거장치 및 이를 이용한 대기오염물질 분석장치에 관한 것으로서, 본 발명에 따른 포집된 공기에 포함되어 있는 수증기 제거장치는 공기유입관 및 공기유출관의 장착 공간을 제공함과 함께 수증기의 응결에 의해 생성된 수분이 저류되는 공간을 제공하는 트랩부; 분석대상공기를 트랩부의 내부공간에 유입시킴과 함께 분석대상공기에 포함되어 있는 수증기를 응결시키는 공기유입관; 및 트랩부에 존재하는 수증기가 제거된 분석대상공기를 분석장치로 유출시키는 공기유출관; 을 포함하여 이루어지며, 분석대상공기가 공기유입관을 이동하는 과정에서 분석대상공기에 포함되어 있는 수증기가 응결되어 트랩부의 내부공간으로 중력낙하하여 배출되며, 수증기가 제거된 분석대상공기는 트랩부의 내부공간을 거쳐 공기유출관을 통해 분석장치로 유출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