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지역 소규모 해수담수화 및 해상이동형 해수담수화 시설의 비용 분석

Abstract

기후 변화에 따라 최근 국내 도서지역은 잦은 계절 가뭄 문제를 겪고 있으며 이에 따라 많은 소규모 해수담수화 시설들이 설치되어 왔다. 소규모 해수담수화 시설의 경우 연속적으로 운영되지 못하고 기술 지원의 사각지대에 있어 운영비가 높은 실정이다. 따라서, 안정적인 수자원을 공급할 수 있는 대안으로서 해상이동형 담수화 시설이 제안되었다. 해상이동형 해수담수화 시설은 300 m3/일 규모의 SWRO 공정을 선박에 탑재하여 필요 지역에 생활용수를 공급하는 장치로서, 기존 다수의 소규모 해수담수화 시설에 비해 15% 비용 절감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소규모 SWRO 설계 자료를 바탕으로 도서지역의 소규모 해수담수화 공정의 비용을 도출하고 기존 문헌 조사 및 과제 최종 목표치를 이용하여 해상이동형 해수담수화 시설의 비용을 분석하였다. 특히, 해상이동형 해수담수화 시설의 운영비는 갈수기에만 운영하는 조건과 상시 운영 조건에 따라 비용을 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