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각 피드백 차이에 따른 신체 밸런스 기능 평가

Authors
JOOWHAN SUNG윤인찬박희수Han, Sung min
Issue Date
2019-05
Publisher
한국정밀공학회
Citation
한국정밀공학회 2019 춘계학술대회, pp.625
Abstract
뇌졸중 환자의 경우 뇌 손상으로 인해 감각 및 운동 능력에 장애가 발생하여 밸런스 기능이 떨어지게 된다. 밸런스 기능은 환자가 일상생활로 복귀하기 위해 필요한 앉기, 서기, 걷기와 같은 기본 운동을 함에 있어 필수적인 능력으로 재활에 있어 정량적인 밸런스 평가는 중요한 기능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감각 기능 차이에 따른 밸런스 능력의 변화를 확인 하기 위해 4 명의 정상인 대상(남자 3 명, 여자 1 명)으로 양 발 서기 그리고 한 발 서기 실험을 진행 하였다. 밸런스에 필요한 감각 능력 중 고유 수용성 감각 능력에 차이를 주기 위해 시각 정보 전달 유무, 발 폭의 차이에 따른 밸런스 능력을 평가하였다. 밸런스 능력평가 지표 값으로는 밸런스를 잡는 가운데 발생하는 압력 중심 이동 거리, 지면 반력 값을 사용 하였으며 이를 위해 피험자는 지면 반력기 위에 서서 실험을 진행하였다. 시각 유무에 따른 밸런스 능력 확인 결과 시각 차단 시 한 발 서기 동작에서 전방 후방 그리고 내측 외측 경사 모두 평균 압력 중심 이동거리 값이 증가하고 지면 반력의 표준편차 값이 증가함을 확인하였다. 또한 발 폭의 차이에 따른 밸런스 능력 확인 결과 양 발 서기 동작에서 발 폭이 증가할수록 양쪽 발의 지면 반력 값이 더욱 대칭적인 것을 확인하였다. 추후 연구에서는 고가의 지면 반력기 없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부착 센서만을 가지고 밸런스 평가 하는 기술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URI
https://pubs.kist.re.kr/handle/201004/78879
Appears in Collections:
KIST Conference Paper > 2019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