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초신경 재생을 위한 신경절에서의 초음파 자극

Abstract

말초신경장애는 다양한 원인으로 발병하게 되는데, 외상으로 발생한 장애의 경우 재생율이 낮아 많은 환자들이 재활에 어려움을 겪고있다. 말초신경장애가 발생하면 운동신경, 감각신경 그리고 자율신경이 제 기능을 할 수 없게 된다. 이런 말초신경장애를 위한 치료로 스테로이드 또는 면역억제제 투여 등 다양한 방법이 있다. 하지만 부작용이 나타나고 약물 충동으로 악화될 수 있어 비침습적이고 약물과 반응하지 않는 생체안정성이 우수한 초음파 자극으로 접근하고자 한다. 초음파는 트랜스듀서를 통해 전기 에너지를 기계적 진동으로 변환하여 전달된다. 본 실험에서는 재생 연구의 1 차원적인 실험으로 손상된 신경 세포들의 초음파 자극을 통한 재생 여부를 관찰하고자 한다. 생후3 일령 쥐의 허리뼈에서 척수신경절을 채취하여 체외 배양한다. 접시에서 5 일간의 안정기를 가지고, 자라난 축삭을 막대로 일정부분 긁어내어 손상을 가한다. 손상 후 1.5MHz 로 10 분간 초음파 자극을 준다. 초음파 자극 5 일 후 대조군(손상만 가한 군)과 실험군(초음파 자극을 가한 군)의 재생된 축삭의 길이를 측정하여 비교한다. 또한 면역형광염색법(immunocytochemistry)으로 재생 단백질 정도를 비교한다. 그 결과로 실험군 축삭의 길이가 보다 길게 재생되었고, 재생 단백질의 정도가 증가한 것을 확인하였다. 계속 연구로 실험동물에 다양한 신경 질환 모델에 초음파 자극을 주어 장애 극복 연구를 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