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tication development on armored robot systems for accident response in composite disaster site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복합재난 사고 대응을 위한 장갑형 로봇 시스템의 사양을 도출한다. 복합재난 상황에서 소방관은 화재 진압 외에도 인명구조의 임무가 있다. 정확한 개발 사양 도출을 위해 먼저 현장 경험이 풍부한 소방관들과 미션 시나리오를 도출하고 미션 수행에 필요한 기능을 상세하게 정리하였다. 다음 그 기능들을 구현하기 위해 방수포, 장갑형 차체, 크롤러, 유압 팔 및 작업도구 등 하드웨어 모듈과 농연 가시화 센서를 이용한 파노라믹 뷰 모듈 및 전체 로봇시스템 통합 제어 모듈을 포함한 개념 설게안을 도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