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추공 연계 전기비저항 탐사의 반응 특성 및 적용 사례 분석

Abstract

전기비저항 탐사법은 광물탐사, 환경, 지하 안전 분야 등에서 중요한 물리탐사법으로 활용된다. 주로 지표에서 수행하지만, 깊은 심도의 매질에 대한 고해상도 정보를 얻기 위해 시추공 간 또는 지표와 시추공 사이에 토모그래피를 수행하기도 한다. 이러한 시추공 연계 탐사법은 지표 탐사법과 전극 배열법 및 민감도가 다르기 때문에, 전극 배열법이나 측정 환경의 차이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점들을 고려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시추공 연계 전기비저항 탐사법의 다양한 전극 배열법에대해서 정리하고 이에 따른 자료 특성을 분석하였다. 또한, 시추공 전기비저항 탐사 자료에서 발생하는 왜곡과 이 영향을 감소시킬 수 있는 해결 방안을 분석하였다. 시추공 전기비저항 탐사를 활용한 연구 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

Keywords

전기비저항 토모그래피; 시추공-시추공 전기비저항 탐사; 지표-시추공 전기비저항 탐사; electrical resistivity tomography; crosshole electrical resistivity tomography; surface- to-borehole electrical resistivity tomograph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