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ger 반응기에서 제조한 다시마 유래 열분해오일의 특성

Characteristics of Pyrolysis Oils from Saccharina japonica in an Auger Reactor

오거 반응기를 이용하여 해조류 바이오매스인 다시마로부터 열분해 오일 제조 실험을 수행하였으며, 열분해 오일의 물리화학적 특성을 살펴보았다. 주요 공정 변수인 열분해 온도 및 오거 컨베이어 속도의 최적 조건은 각각 412 ℃, 20 rpm이었으며, 이 때 열분해 오일의 최대 수율은 32 wt%이었다. 낮은 탄소 함량 및 높은 산소 함량으로 인해, 다시마 유래 열분해 오일의 발열량(23.6 MJ kg-1)은 기존 화석연료의 약 60% 이었다. 열분해 오일의 GC/MS 분석 결과, 1,4-Anhydro-d-galactitol, dianhydromannitol, 1-hydroxy 2-propanone, isosorbide 등이 주요 화합물로 확인되었다. 촤는 탄소 함량이 낮고 산소함량이높아 발열량(13.0 MJ kg-1)이 낮으며 다량의 무기 성분 및 황을 포함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Author열분해; Author다시마; Author해조류; Author열분해오일; Author오거 반응기; AuthorPyrolysis; AuthorSaccharina japonica; AuthorMacroalgae; AuthorPyrolysis oil; AuthorAuger react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