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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우상희-
dc.contributor.author김종범-
dc.contributor.author황문세-
dc.contributor.author탁길현-
dc.contributor.author윤화현-
dc.contributor.author육세진-
dc.contributor.author배귀남-
dc.date.accessioned2024-01-20T04:02:36Z-
dc.date.available2024-01-20T04:02:36Z-
dc.date.created2022-01-10-
dc.date.issued2016-06-
dc.identifier.issn1738-6225-
dc.identifier.urihttps://pubs.kist.re.kr/handle/201004/123984-
dc.description.abstract지하터널에서 도시철도 운행 중 휠과 레일의 접촉에 의해 먼지가 발생되고, 이 먼지는 도시철도에 기인하는열차풍에 의해 부유하고, 이 중 일부는 중력침강에 의해 바닥에 침착된다. 이 연구에서는 도시철도 터널에서 먼지농도의 일변화를 조사하였다. 도시철도 운행에 따른 먼지농도의 변화를 쉽게 관측하기 위하여 단일구간의 터널을 측정대상으로 선정하였다. 5nm에서 20μm 범위의 먼지를 측정하기 위하여 4종류의 입자측정기를 사용하였다. 도시철도가 측정지점을 통과하는 시각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하여 3차원 초음파 풍속계와 비디오 카메라를 사용하였다. 50μg/m3 이하이던 지하터널의 먼지농도는 도시철도의 운행에 의해 150μg/m3 이상까지 유의하게 증가하였고, 특히 출근시간대에는 250μg/m3 이상으로 크게 높아졌다.-
dc.languageKorean-
dc.publisher한국철도학회-
dc.title도시철도 터널 내 부유먼지의 일변화 특징-
dc.title.alternativeDiurnal Variation of the Dust Concentration in a Railway Tunnel-
dc.typeArticle-
dc.identifier.doi10.7782/JKSR.2016.19.3.280-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철도학회논문집, v.19, no.3, pp.280 - 287-
dc.citation.title한국철도학회논문집-
dc.citation.volume19-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280-
dc.citation.endPage287-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identifier.kciidART002124348-
dc.subject.keywordAuthordust-
dc.subject.keywordAuthorrailway-
dc.subject.keywordAuthorrush hours-
dc.subject.keywordAuthortunn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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