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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원세연-
dc.contributor.author기동원-
dc.contributor.author윤민혁-
dc.contributor.author맹승규-
dc.contributor.author안규홍-
dc.contributor.author박준홍-
dc.contributor.author송경근-
dc.date.accessioned2024-01-20T15:31:45Z-
dc.date.available2024-01-20T15:31:45Z-
dc.date.created2021-09-06-
dc.date.issued2012-02-
dc.identifier.issn1225-5025-
dc.identifier.urihttps://pubs.kist.re.kr/handle/201004/129563-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에서는 하천의 수질오염물질을 처리하는 다단식 토양여과 시스템의 주요 운전인자인 여재 충전깊이, 선속도 및연속 또는 간헐운전이 오염물질의 제거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여재 충전깊이의 증가는 오염물질과 여재와의 접촉시간을 증가시켜 모든 항목의 제거효율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하였다. 특히 물리화학적 제거에 기인하는 TP와 NH4-N 항목의 제거효율이 상부의 생물학적 활성층에서의 제거에만 주로 기인하는 COD에 비하여 더 큰 증가를 보였다. 한편 선속도의 증가는 여재 내에서의 체류시간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함에 따라 전반적인 제거효율의 저하를 가져왔으며, 특히 전체 여재층에 걸친 접촉시간에 영향을 받는 TP와 NH4-N 항목에 비하여 표층부의 생물학적 제거에만 기인하는 COD의 경우는 상대적으로 큰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오염물질의 효율적인 제거를 위해서는 체류시간을 증가시키는 방향으로 운전인자들을 조절하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연속운전과 간헐운전으로 운전방법을 달리하는 것은 모든 항목에서 큰 영향을 미치지는않았으나, 안정적 운전을 위해서는 생물학적 조건의 유지와 막힘 현상의 가속화 등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dc.languageKorean-
dc.publisher대한환경공학회-
dc.title하천 수질정화를 위한 실험실 규모 다단식 토양여과 시스템에서 오염물질 제거에 미치는 운전인자의 영향-
dc.title.alternativeEffects of Operation Parameters on Pollutants Removal in a Lab-Scale Multi-Layered Soil Filtration System-
dc.typeArticle-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대한환경공학회지, v.34, no.2, pp.91 - 96-
dc.citation.title대한환경공학회지-
dc.citation.volume34-
dc.citation.number2-
dc.citation.startPage91-
dc.citation.endPage96-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identifier.kciidART001661439-
dc.subject.keywordAuthorMulti-Layered Soil Filtration-
dc.subject.keywordAuthorPolishing River-
dc.subject.keywordAuthorPollutant Removal-
dc.subject.keywordAuthorFilter Depth-
dc.subject.keywordAuthorFiltration Velocity-
dc.subject.keywordAuthor다단식 토양여과-
dc.subject.keywordAuthor하천정화-
dc.subject.keywordAuthor오염물질제거-
dc.subject.keywordAuthor충전깊이-
dc.subject.keywordAuthor선속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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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ST Article >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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