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양지하수 미세환경과 오염정화효율과의 상관성 고찰

Abstract

산업화의 영향으로 발생한 토양·지하수 내 중금속 및유류 오염정화를 위해 다양한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미세토양이 상대적으로 많이 포함되어 있는 오염토양 정화시 오염물질의 rebound나 tailing 현상이 발생되어정화기간이 장기화 되어왔다. 이러한 문제점은 미세토양과 미세공극이 존재하는 미세환경과 오염물질의 각각의특성, 존재형태, 그리고 상호간의 다양한 반응 등으로부터기인한다고 보고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토양·지하수 미세환경과 오염정화 효율성과의 상관성에 대해 고찰하고 미세환경의 샘플링, 분석, 평가 기법을 소개 및 제안하며, 이를 활용한 오염정화효율 향상과 최적의 정화공법선정을 위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오염토양의 물리·화학·생물학적 특성 그리고 오염물질 종류 및 특성에 따른 정밀 평가를 통해 특정 정화공법 적용시 달성가능한 정화기간과 정화수준을 예상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미세환경의 정밀 분석, 평가 기술을 바탕으로 정화기술의 효율성과 타당성 검토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되며오염된 토양·지하수 복원을 위한 최적의 정화공법을 선정하는 기초자료로써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Keywords

Soil and Groundwater; Micro-environments; Remediation; Contaminant rebound; Tail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