鹽化알루미늄 水溶液으로부터 Aluminum Citrate의 合成 硏究

Abstract

염화알루미늄 수용액으로부터 알루미늄 유기화합물인 구연산알루미늄 합성실험을 수행하였다. 수용액중 알루미늄 농도와 구연산 농도비율은 몰비 2.5가 되도록 첨가해 주었으며, 합성된 구연산알루미늄은 화학분석, X-선 회절분석, 입도분석 및 SEM 분석을 통하여 시료특성을 평가하였다. 알루미늄 수용액으로부터 구연산알루미늄을 합성하기 위해서는 에탄올/알루미늄 수용액 혼합비율을 4.0이상으로 유지하여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97% 이상의 회수율을 얻기 위해서는 혼합액의 pH를 7.0이상으로 조절하여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합성반응을 통해 얻은 구연산알루미늄의 화학분석결과 NH4 17.0%, Al 4.01% 및 C 25.7%이었으며, 이의 화학식은 (NH4)5Al(C6H4O7)2 · 2H2O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Keywords

구연산알루미늄; 염화알루미늄; 암모니아; 합성; 에탄올; aluminum citrate; aluminum chloride; ammonia; synthesis; ethano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