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X 제올라이트 흡착탑에서 H2/CO2, H2/CO, H2/CH4 혼합기체의 흡착 동특성

Abstract

Li-X 제올라이트 흡착탑에서의 H2/CO2(80:20 vol%), H2/CO(90:10 vol%), H2/CH4(90:10 vol%)의 이성분계 기체의 흡착 동특성을 연구하였다. 각 계에서 공급유속(6.24~10.24 LPM), 흡착압력(6.1~10.1 bar)에 대한 영향을 살펴보았다. 동특성 실험 결과 파과시간은 공급유속이 적을수록, 흡착압력이 높을수록 증가하였으며 탑 내부 온도의 영향으로 tailing 현상이 발생하였다. Li-X 제올라이트 흡착탑에서 공급 유량과 압력의 확산계수에 의한 LDF식을 사용하여 예측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비등온과 비단열상태, Dual-site langmuir 등온식과 고려하여 해석하였으며 실험데이터와 비교하였다.

Keywords

Adsorption Dynamic; Hydrogen Mixture Li-X Zeolite; Dual-Site Langmui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