혐기성 암모늄 산화공정에서 혐기성 회분식 실험에 의한 NH3-N/NO2-N의 최적비 산정

Abstract

혐기성 암모니아 산화공정에서 nitrite는 저해인자로 잘 알려져 있고, 최근에는 유리 암모니아 역시 anammox bacteria에 저해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유입수의 암모니아와 아질산의 비율이 연속운전에서 효과적인 질소제거에 중요한 인자가 되며, 연속운전 반응기에서는 유리 암모니아와 아질산의 축적을 방지하기 위해 유입수의 NH3-N/NO2-N비를 조절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다섯 가지 종류의 NH3-N/NO2-N비를 회분식 실험을 통해 잔류 암모니아성 질소와 아질산성 질소의 농도를 최소화하는 비를 조사하였다. 회분식 실험 결과 실험 26시간 후에 1.00: 1.30의 비에서 88%에 달하는 총질소 제거율이 나타났다. 그리고 혐기성 암모늄 산화 반응은 0차 반응을 나타내었고, 암모니아와 아질산의 반응 속도상수는 1.00:1.30의 비에서 각각 7.66 mg/L?hr과 11.89 mg/L?hr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혐기성 암모늄 산화균 활성도를 측정해본 결과 1.00:1.15의 비에서 미생물의 활성도가 가장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회분식 실험의 결과를 통해, 이론적 반응비과 비슷한 1.00:1.30에서는 반응속도가 크고 총질소 제거율도 높은 반면 혐기성 암모늄 산화균은 이론적 반응비보다 다소 낮은 아질산 농도에서 안정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Keywords

Anaerobic Ammonium Oxidation; Ammonium Nitrogen to Nitrite Nitrogen Ratio; Inhibitor; Anaerobic Batch Test; Specific Anammox Activity; Anaerobic Ammonium Oxidation; Ammonium Nitrogen to Nitrite Nitrogen Ratio; Inhibitor; Anaerobic Batch Test; Specific Anammox Activity; 혐기성암모늄산화; 혐기성 회분식실험; 암모니아성 질소/아질산성 질소 비; 저해인자; 미생물 활성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