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양중석 | - |
dc.contributor.author | 이유진 | - |
dc.contributor.author | 김성혜 | - |
dc.contributor.author | 신현재 | - |
dc.contributor.author | 양지원 | - |
dc.date.accessioned | 2024-01-20T23:04:23Z | - |
dc.date.available | 2024-01-20T23:04:23Z | - |
dc.date.created | 2022-01-10 | - |
dc.date.issued | 2008-06 | - |
dc.identifier.issn | 1598-6438 | - |
dc.identifier.uri | https://pubs.kist.re.kr/handle/201004/133424 | - |
dc.description.abstract | 디젤로 오염된 토양을 효과적으로 정화하기 위해 계면활성제의 종류와 음이온성-비이온성 혼합 계면활성제의 비율에 따른 디젤 제거효율을 살펴보았다. 회분식 실험결과 비이온성 계면활성제의 HLB가 12-13 사이의 값을 갖는 경우 가장 좋은 제거 효능을 보였으며, 사용된 계면활성제 중에서는 Tergitol 15-S-7 (T15S7)이 20 g/L의 농도에서 79-88%의 가장 높은 디젤 제거능을 보였다. 음이온성 계면활성제는 대체로 비이온성 계면활성제에 비해 디젤 제거능력이 떨어졌다. 비이온성과 음이온성 혼합 계면활성제를 사용하였을 경우 디젤의 제거효율은 비이온성 계면활성제의 양에 따라 증가하였으며, T15S7 : SDS가 3 : 1의 비율로 혼합된 10 g/L의 계면활성제가 단일 계면활성제에 비해 상승된 76%의 디젤 제거율을 보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현장 디젤 오염토양 복원시 적절한 계면활성제 선정의 기준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publisher | 한국지하수토양환경학회 | - |
dc.title | 디젤 오염 토양 세척시 계면활성제 종류의 영향 | - |
dc.title.alternative | Effect of Surfactant Types on Washing of Diesel-contaminated Soil | - |
dc.type | Article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지하수토양환경, v.13, no.3, pp.8 - 14 | - |
dc.citation.title | 지하수토양환경 | - |
dc.citation.volume | 13 | - |
dc.citation.number | 3 | - |
dc.citation.startPage | 8 | - |
dc.citation.endPage | 14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identifier.kciid | ART001259832 | - |
dc.subject.keywordAuthor | Soil wash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TPH (Total petroleum hydrocarb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Surfactant | - |
dc.subject.keywordAuthor | 토양세척 | - |
dc.subject.keywordAuthor | 석유계총탄화수소 | - |
dc.subject.keywordAuthor | 계면활성제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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