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 광증폭기를 이용한 OR/NOR 다기능 전광 논리소자

Abstract

반도체 광증폭기 내의 교차이득변조 (XGM: Cross Gain Modulation)를 이용하여 OR와 NOR의 논리연산을 동시에 수행하는 다기능 전광 논리소자를 구성하였다. 다기능 전광 OR/NOR 논리소자는 RZ 입력신호로 10 Gbit/s 전송 하에서 동작 가능함을 증명하였다. 논리연산 OR와 NOR를 동시 수행하기 위해 오직 2개의 반도체 광증폭기와 1개의 광순환기를 사용하였다.

Keywords

Optical logic gates; Semiconductor optical amplifier; Cross-gain modulation; OR; NOR; 전광논리연산소자; 반도체 광증폭기; 교차이득변조; 논리합; 부정논리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