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체 내부 소스에 의한 전파 특성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인체 모델 시뮬레이터를 이용해 인체 내부에 소스를 인가한 경우에 대한 전파 특성을 제시하였다. 시뮬레이터는 인체 캐드 및 조직 데이터로 구성된 인체 자료에 FDTD 기법을 적용하였다. 시뮬레이터에 대한 정확성을 검증한 후, 전계 소스가 소장 중앙에 인가된 경우에서 소화관 중 소장을 포함하는 수평층의 수신파를 계산하였다. 시뮬레이션 결과로부터 다양한 수신 지점에 대해 단위 길이 당 경로 손실을 구함으로써 인체 전파 특성을 보였다.

Keywords

Propagation Characteristics; FDTD; Human Model Simulator; Path Loss; Propagation Characteristics; FDTD; Human Model Simulator; Path Lo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