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비닐리덴 풀루오라이드로부터 제조된 다공성 탄소나노 섬유

Abstract

200-300 nm 직경을 지닌 폴리비닐리덴 플루오라이드 초극세 섬유를 전기방사법으로 제조하였다. 이들을 불융화시킨 후, 800-1800 ℃ 온도에서 탄화시켜 PVdF 계 탄소나노섬유를 제조하여 구조 및 기공분석을 하였다. 이들은 20-30 nm 크기의 탄소입자로 이루어져 있으며 탄소나노입자는 1 nm이하의 슬릿형 나노기공을 지니고 있었다. 탄화온도가 증가함에 따라 비표면적은 1500 ℃에서 414 m2/g로 감소하였으나, 1800 ℃에서는 1300 m2/g로 급격히 다시 증가하였으며 1 nm 이하의 나노기공만을 지닌 탄소섬유가 얻어졌다. 비표면적 및 기공특성과 수소저장특성을 관계를 조사하기 위하여 Magnetic Syspension Balance(MSB)를 사용한 중량법으로 평가한 이들의 수소저장능은 0.04-0.4wt%이었다.주요기술용어 : Electrospinning(전기방사), Ply(vinylidene fluoride)(폴리비닐리덴 플루오라 이드), PVdF nanofiber(PVdF 나노섬유), Prous carbon nanofiber(다공성 탄소나노섬유), Hydrogen storage(수소저장)

Keywords electrospinning; PVdF nanofiber; porous carbon nanofiber; hydrogen storage; Poly(vinylidene fluori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