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88A의 비누화反應에 따른 鍍金廢水 중 重金屬의 回收에 관한 硏究

Abstract

도금폐수로부터 중금속의 회수를 위한 용매추출 시 PC-88A의 비누화반응에 따른 추출특성을 조사하였다. 실험결과 AA계 도금폐수의 경우 철과 아연은 비누화도의 증가에 관계없이 추출률이 각각 90% 및 100% 정도로 거의 일정하게 나타나고 있으나, 구리는 비누화도 6% 이상에서 그리고 니켈은 비누화도 9% 이상에서 추출률이 90% 이상 나타나고 있다. 한편, Cr계 도금폐수의 경우 크롬산(CrO42-) 형태의 6가 크롬은 decanol이나 PC-88A등을 산화시켜 유기산의 분해를 초래한다. 그리고 CN계 도금폐수를 용매추출 할 경우 PC-88A의 농도 25%, decanol은 5% 이하로 하고 비누화도를 6% 정도로 하여 추출하면 철, 아연, 구리 및 니켈을 95% 이상 회수할 수 있다.

Keywords

도금폐수; 비누화도; 용매추출; PC-88A; Decanol; electroplating waste water; saponification; solvent extraction; PC-88A; decanol; electroplating waste water; saponification; solvent extraction; PC-88A; decano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