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용 복합레진에 대한 첨가제의 영향

Abstract

2, 2- BIS [六 (2- hydroxy- 3- methacryloyloxyPr0Poxyl) phenyl〕 ProPane (B15- GMA) 는 광중합형 치과용 고분자 복합레진의 다관능성 유 기물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Bis- GMA는 두 개의 히드록시기를 가지고 있어서 구강내에서 광중합되는 복합레진의 물흡수를 야기시켜 장기간 점진 적으로 심미성이 감소하고 결국엔 복합레진의 기계적 특성까지 저하시키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최종제품의 내구성과 저장안정성을 향상시키기 위 하여 복합레진에 광안정제와 산화방지제를 첨가제로 사용하였다. 먼저 Tinuvin P의 쾅안정제를 첨가하면 색변화가 큰 것을 볼 수 있었으나 Irganox 245의 산화방지제를 첨가하였을 때 색안정성이 향상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Tinuvin P와 Irganox 245가 동시에 첨가되었을 때 색안 정성이 향상되며 시료의 가속화 실험 전과 가속화 후 간접인장강도와 같은 기계적 성질도 크게 감소되지 않았다. 따라서 치과용 복합레진의 제조에 있어서 첨가제인 Tinuvin P와 Irganox 245가 각각 0. 5% 및 0. 1% 첨가되었을 때 내구성 및 색안정성이 향상되었으며 나아가 저장 안정성도 향 상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Keywords dental composite resins; additives; light stabilizer; antioxidant; color stability; durability; storage stability